웨스트라이프, You raise me up, My love, fool again, 아일랜드 5인조 그룹 :: 예술의 정원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웨스트라이프, You raise me up, My love, fool again, 아일랜드 5인조 그룹
    음악 이야기 2017. 7. 11. 17:19

     

     

    웨스트라이프, You raise me up, My love, fool again, 아일랜드 5인조 그룹

     

    웨스트라이프(Westlife)199872일에 결성된 아일랜드5인조 음악 그룹이다. 틴 팝에서 시작해서 시간이 흐를수록 발라드에 초점을 맞춘 어른스러운 사운드를 추구하였다.

     

    멤버

    멤버는 마크 필리(Mark Feehily), 키언 이건(Kian Egan), 셰인 필런(Shane Filan), 니키 번(Nicky Byrne), 브라이언 맥패든(Brian McFadden) 이다.

    모든 히트곡들이 전문 작곡가의 손에서 탄생했지만, 모든 멤버들 또한 작곡 작업을 하고 있다. 사이먼 코웰(Simon Cowell)이 픽업했으며 최근에는 루이 월시가 관리했다.

     

    결성

    셰인 필런, 마크 필리, 키언 이건은 아일랜드 서부 슬라이고 출신의 6인조 밴드(IOU)에서 활동 중이었다. 그 당시 그들은 콘서트도 하고 TV에도 출현하며 인기를 얻어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TV를 보던 보이존의 매니저였던 루이 월시가 이들의 재능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셰인, 마크, 키언을 3인조 밴드로 결성하고 그 당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던 백스트리트 보이즈의 콘서트 무대에서 공연을 하게 해 준다. 백스트리트 보이즈의 공연을 보던 보이존의 멤버 로넌 키팅이 이들의 재능을 알아본다. 하지만 로넌은 3명으로는 뭔가 부족한 것 같아 더블린 출신의 니키 번브라이언 맥패든을 멤버로 만든다.

     

    이름의 변화

    위에도 나와 있듯이 웨스트라이프가 처음 만들어질 당시 이름은 IOU 였다.

    그 후 로넌 키팅은 셰인, 키언, 마크가 아일랜드 서부 출신이라는 것을 고려해 그룹의 이름을 웨스트사이드(westside, 서부)로 바꾼다. 하지만 웨스트사이드라는 그룹이 미국에 존재하자 그룹의 이름을 웨스트라이프로 바꾼다.

     

    명곡

    유명한 명곡으론 You raise me up, My love, fool again, uptown girl 등이 있다.

     

    해체

    200439, 맥퍼든이 자신의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필요가 있고, 자신의 솔로앨범에 더 투진하기 위해 그룹을 떠났다. 201111, 앨범 Greatest Hits(한국발매 : 2011. 11. 22)와 송별 투어를 마지막으로 해체할 것을 선언했다. 그들은 각자 자신의 길을 가기 위해 평화적으로 해체의사를 밝혔고, 1997년부터 15년간 같이 하모니를 만들어내면서 자신들의 꿈을 이루었다고 말했다.

     

    You Raise Me Up

    You Raise Me Up(유 레이즈 미 업)2012 디즈니 네이처 영화 침팬지 OST에 나온 시크릿 가든롤프 뢰블란(Rolf Løvland)이 편곡을 하고, 브렌던 그레이엄(Brendan Graham)이 가사를 쓴 노래이다. 이 노래는 현재 125번 이상 커버되었으며, 이 중에 여러 제목의 한국어 번안곡들이 나왔다.

    롤프 뢰블란은 원래 아일랜드의 민요인 런던데리의 노래를 편곡하여 기악곡을 만들고 그 제목을 "Silent Story" (사일런트 스토리, 조용한 이야기)로 하려 했다. 뢰블란은 아일랜드의 소설가이자 작곡가인 브렌던 그레이엄의 소설을 읽고 그에게 다가가 자신의 곡에 노랫말을 붙여달라 하였다. 이 노래는 2002년에 출시된 시크릿 가든의 앨범 "Once in a Red Moon"에 들어있으며, 아일랜드의 가수 브라이언 케네디(Brian Kennedy)가 불렀다. 케네디는 시크릿 가든의 2002년 아시아 순회공연에 동행하려 했으나 병에 걸려 얀 베르네르 다니엘센(Jan Werner Danielsen)이 그 자리를 대신하였다. 다니엘센은 이후 시크릿 가든과 함께 같은 곡을 녹음했으나 출시되지는 않았다.

    한국계 미국인 가수 박정현은 이 노래를 일본어로 부르고 영어 원곡을 따로 불러 2007620일 일본에서 싱글을 냈다. 이 곡은 일본의 곤조가 제작하여 20074월 첫 전파를 탄 TV 애니메이션 로미오와 줄리엣(ロミオ×ジュリエット)의 도입부에 사용되었다. 주로 일본어판이 사용되었으나, 7화와 24화에 영어판이 나왔다.

    대한민국에서는 소향이 원곡을 불렀으며, 한국컨티넨탈싱어즈날 세우시네, 소울날 세우시네라는 제목의 번역곡을 불렀다. 그러나 장윤영나의 영혼 연약하여 지치고라는 제목으로 앨범을 출시한 기록이 있으며, 이 외에도 여러 제목의 한국어 번안곡들이 존재한다. 이는 대한민국에서 You Raise Me Up의 원곡 저작권 행사를 시크릿 가든이 소속되어있는 유니버설 뮤직에서 담당하지만, 한국어 표준번역에 대한 저작권을 행사하는 기관은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아 아티스트들이 자의적으로 번안하기 때문이다. 한국어로 번역된 원곡과 의미는 비슷하지만, 시크릿 가든은 뉴에이지 색채가 강함에도 불구하고 번안된 한국어 가사들은 대체로 자신이 믿는 신을 찬양하는 기독교적인 모습을 보인다. 최근 유명한 버전으로 조쉬글로반, 코니탤벗, 시크릿가든이 부른 곡이 유명하다.

    2004에 이 노래는 미국 라디오에서 50만 번 넘게 재생되었다. 2005년 말 미국에서만 이 노래에 80개가 넘는 버전이 있었으며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를 포함하여 가스펠 뮤직 어워드부분에서 4번이나 지명되었다.

    기독교 단체 셀라에 나온 You Raise Me Up 버전은 빌보드지의 크리스천 차트에서 1위를 하였다.

    2006 921You Raise Me Up은 팝 시트 뮤직 웹사이트에서 20,000본이 넘게 판매된 최초의 노래가 되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