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리, 가장 성공적인 홀로서기를 한 인물로 꼽히다. :: 예술의 정원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효리, 가장 성공적인 홀로서기를 한 인물로 꼽히다.
    음악 이야기 2017. 8. 13. 21:19

     

     

    이효리, 가장 성공적인 홀로서기를 한 인물로 꼽히다.

     

    이효리(李孝利, 1979년 5월 10일 ~ )는 대한민국가수이다. 현재 거주지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애월읍 소길리이다.

    이효리는 1979년 5월 10일 충청북도 청원군 강외면(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서 1남 3녀 중 막내로 태어나 돌 무렵인 1980년 서울특별시 동작구로 이사하였고, 중학교 1학년 입학할 때인 1992년 2월에는 서울특별시 서초구로 거주지를 옮겼다. 동작초등학교, 서문여자중학교, 서문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98년에 국민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입학하여 2006년 2월에 졸업하였다. 2007년에는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에 진학했다.

    1998년 5월, 20세가 되던 해 여성 아이돌 그룹인 핑클의 리더로 가요계에 데뷔했다. 이때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걸 그룹의 시초로도 불린다. 이효리는 아이돌 그룹 출신 연예인 중 유일하게 톱스타로 성장하며, 가장 성공적인 홀로서기를 한 인물로 꼽힌다. 2003년 첫 솔로 음반 STYLISH....E hyOlee를 발매한 이후 타이틀곡 "10 Minutes"를 대히트시키며 큰 성공을 거뒀다. 이후 두 번째 정규 음반 Dark Angel(2006)을 발매했다. 2008년에는 세 번째 정규 음반 It's Hyorish를 발매해 타이틀곡 "U-Go-Girl"로 큰 성공을 거두기도 했었다. 2010년 네 번째 정규 음반 H-Logic을 발매했으나, 표절 사기 사건으로 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삶의 전환점을 맞은 이효리는 유기견 보호, 독거노인 지원 등 많은 사회활동에 앞장섰다. 2013년 다섯번째 정규 앨범 MONOCHROME을 발매해 선공개곡 "미스코리아"와 타이틀곡 "Bad Girls"를 히트시켰다. 이 앨범은 기존에 이효리가 시도하지 않았던 레트로 팝, 컨트리 팝 장르와 포크 장르의 곡도 수록된 앨범이다. 2017년 7월 4년만에 여섯번 째 정규앨범 타이틀곡 BLACK을 발매하였다.

    이효리는 지금까지 대한민국 최고의 여자 가수로 자리잡았다. 뿐만 아니라 2008년 SBS 예능프로그램 《패밀리가 떴다》에 출연해 사상 처음으로 가수가 연예대상을 수상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처럼 많은 분야에서 활동중이다. 2013년 9월 1일 제주도에 있는 자신의 별장에서 기타리스트 이상순과 조촐한 결혼식을 올렸다. 현재 남편 이상순과 함께 제주도에서 거주하고 있다.

     

    음악 스타일 및 이미지

    미국의 팝 그룹 스위트박스의 보컬리스트 제이드는 이효리가 "정말 역동적이고 뜨겁다. 최고로 섹시한 가수다"라며 칭찬하기도 했다. 또한 이효리는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여성' 9위로 선정되어 동양스타 중에 가장 높은 순위로 기록되었다. 이효리는 대한민국 대표 섹시 가수로서 많은 섹시 가수들과 비교가 되었는데, 대표적으로 서인영손담비 그리고 2007년 중엔 아이비와 함께 비교되었다. 이효리는 많은 가수들이 자신의 이름을 인용하는 것에 대하여 "그만큼 내가 표적이 되니까 그런 거라고 생각한다. 소위 1등이니까 내 이름을 붙이는 거 아닌가. 기분 나쁘지 않다."라고 말했고, "손담비, 서인영, 아이비까지는 괜찮다. 그런데 데뷔한 지 일주일도 안 된 친구들까지 그러는 건 좀 아닌 것 같다"라며 선을 그었다. 그리고, 이효리는 현재 많은 걸 그룹 멤버들의 롤 모델이기도 하다.

    이효리는 털털함과 섹시함을 대중에게 어필하며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수많은 앨범을 통해 이효리 신드롬을 창출하기도 했다. 또한 '패밀리 떴다'와 같은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만의 매력을 시청자들에게 선사했다.

     

    논란

    지난 2010년 한우 홍보대사로 활동했던 이효리가 계약이 끝나자 돌연 채식주의자를 선언하면서 한우 농민들의 거센 비난을 샀다. 변절자라는 말까지 나올만큼 한동안 온라인상에서는 비난 댓글들이 주를 이뤘다. 2014년에는 직접 기른 콩을 유기농 콩이라고 홍보하며 관계 기관에 인증을 받지않고 판매에 나서면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모 네티즌의 신고로 시작된 조사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고의성이나 위법성이 미약해 행정지도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신고자가 일베 회원으로 알려지면서 신고한 네티즌을 비난하는 여론이 조성되기도 했다.

     

    성과

    이효리는 2003년 첫 솔로 앨범 STYLISH....E hyOlee으로 데뷔하고 난 뒤, 곧 바로 대한민국 최고의 여자가수로 인정받으며 톱스타 자리에 올랐다. 당시 이효리의 영향은 당시 '효리 천하'라고 불릴만큼 대단했었다. 또한 당시 각종 언론사의 2003년 10대사건에는 '이효리 신드롬'이라는 문장이 꼭 들어갔었으며, 스포츠신문 1면을 가장 많이 장식한 연예인으로도 꼽혔다. 또한 2003년 한 해동안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문건으로 2위에 '이효리'가 올랐었다. 이때 각종 시상식의 상을 휩쓸고 10여개의 CF 모델로 낙점, 50억 원이 넘는 수익을 올렸다.

     

    자선 활동

    이효리는 H-Logic이 표절 논란에 휩싸이며 모든 활동을 중단해 심리적 안정을 위해 자선 활동을 시작했다. 이효리는 평소 애완동물에 관심이 많아 아산에 위치한 유기견 보호소를 찾아 자원봉사자 30명과 함께 봉사 활동을 펼쳤다. 또한 동물보호 단체에 매달 후원금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미미, 순, 삼식이라는 이름의 고양이들을 입양했다. 이후에도 봉사활동을 꾸준히 다녔으며, 이상순, 혜박 등의 친한 연예인들 그리고 팬들과 함께 봉사를 했다. 2011년 5월 20일에는 모피쇼가 열리는 것에 대해 이효리는 트위터를 통해 "혁신창의도시를 지향하는 서울시장님, 5월 16일자로 미국 웨스트헐리우드에선 모피판매금지법이 통과되었다고 해요. 그런데 서울시는 정말 모피쇼가 열리도록 방관하실 건가요?"라는 글을 올리며 반대의 입장을 보였다. 2011년 6월 5일에는 SBS 《동물농장》에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유기견 보호소를 방문하는 모습과 입양한 애완동물들을 공개했다. 또한 반려견 순심이와 함께 촬영한 달력을 2011년 12월부터 유기견 입양 캠페인 일환으로 판매를 시작했고, 수익금 전액인 1억 2000만 원을 한국동물복지협회에 기부했다.

    2011년 7월 4일부터 9일까지는 인도 뭄바이한 슬럼가를 방문해 월드비전이 운영하는 "거리 아동 지원 센터"에 다니는 자매의 집에 찾아가 선물을 주는 등 봉사 활동을 했다. 2011년 11월, 12월에 걸쳐 아름다운재단과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를 통해 독거노인을 위한 겨울 난방비로 총 5,000만 원을 기부했다. 비슷한 시기 팬들과 함께 연탄 배달도 했고, 2012년 2월 8일 다시 아름다운재단을 통해 노인을 위해 써달라며 1억 원을 기부했다. 이러한 자선 활동을 하며 2011년 12월 12일 열린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시상식에서 방송/연예인 부문 수상자로 결정되었다. <On Style>프로그램 <GOLDEN12>를 통해 동물사랑,생명사랑을 주제로한 자선 콘서트를 열었으며 콘서트 수익금은 모두 동물보호연대에 기부했다.

     

    ☞ 이전글

    [음악 이야기] - 방탄소년단, 2017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K-POP 그룹 최초로 '톱 소셜 아티스트'상을 수상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