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정원, 주제곡 'rain' 아이튠스 최고의 애니메이션 :: 예술의 정원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언어의 정원, 주제곡 'rain' 아이튠스 최고의 애니메이션
    영화 이야기 2017. 5. 28. 00:55

     

    언어의 정원》(일본어: 言の葉の庭 (ことのはのにわ) 고토노하노니와)은

     

    신카이 마코토가 각본, 감독을 맡고, 코믹스 웨이브 필름에서 제작, 도호에서 배급한 2013년 일본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이리노 미유하나자와 카나가 목소리 출연, 감독의 전작과 달리 텐몬 대신 KASHIWA Daisuke가 음악을 맡았다. 주제곡 "Rain"은 1988년 오에 센리에 의해 작사, 초연되었지만, 영화를 위해 리메이크되어 하타 모토히로가 녹음했다. 영화가 개봉된 해에 모토하시 미노리가 만화화하고 신카이 마코토 본인이 소설화했다.

    영화는 구두장이를 꿈꾸는 15세의 아키즈키 타카오와 27세의 여인 유키노 유카리가 비 오는 아침마다 신주쿠 교엔에서 이어가는 만남을 그린다. 타카오는 구두 디자인을 하기 위해 등교를 늦게 하고, 유키노는 직장에서의 개인적 문제 때문에 일을 나가지 않는다. 타카오가 유키노에게 구두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말하고 그녀에게 마음을 여는 동안에도 유키노는 자신의 이름을 포함해 그녀의 어떤 것도 밝히지 않는다. 타카오가 유키노에 대해 알게 될 때, 둘은 서로가 서로에게 "걷는 방법"을 가르쳐온 것을 알게 되며 감정은 절정에 이른다. 영화는 만엽집의 시와 일본 정원에서 일부 모티브를 얻었다. 신카이 감독에 따르면, 두 주인공의 나이와 행동의 차이는 어른들이 가끔 십대들보다도 성숙하지 않다고 느낄 만큼 사람들이 어색하게 성숙함을 나타낸다고 한다.

    《언어의 정원》은 2013년 4월 28일 호주에서 열린 골드코스트 영화제에서 초연되었고, 2013년 5월 31일에 일본에서 개봉했다. 일본 초연에서는 신카이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누군가의 시선》과 함께 상영되었다. 《언어의 정원》은 일본 초연과 동시에 아이튠스에서 공개되었고, 상영 기간 중인 6월 21일에 DVD와 블루레이가 발매되었다. 극장 반응은 상영 기간이 연장될 정도로 좋았으며 여러 국내 및 국제 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2013년 아이튠스 스토어에서 높은 순위에 올랐으며 2013년 아이튠스 최고의 애니메이션에 선정되었다. 2013년 애니메이션 고베, 국제 판타지아 영화제, 슈투트가르트 페스티벌 애니메이션 영화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온라인에서의 반응은 영화의 상영 시간, 전개, 감정 묘사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면서도 예술성에 대한 칭찬으로 전반적으로는 긍정적이다.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 《초속 5센티미터》의 신카이 마코토의 7번째 작품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13년 8월 14일에 개봉, 같은 해 제1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베스트 애니메이션 영화상을 수상하였다.

     

     

    줄거리

    《언어의 정원》은 로맨스드라마 영화로 분류된다. 영화는 도쿄에 장마가 시작될 때 구두장이를 꿈꾸는 15세의 학생 아키즈키 타카오(秋月孝雄)가 신주쿠 교엔의 정원에서 구두 디자인을 스케치하기 위해 아침 시간 등교를 늦게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곳에서 그는 직장에 나가지 않고 초콜릿에 맥주를 즐기는 27세의 여성 유키노 유카리(雪野百香里)와 마주친다. 유키노는 그의 교복에 붙어 있는 학교 문장을 보고, 그와 작별할 때 단카를 남기면서 타카오가 그 시와 의미에 대해 궁금해하게 만든다. 비가 내리는 날마다 둘의 만남은 계속되고 둘은 서서히 친해지게 되지만, 서로 공식적으로 자신을 소개하지는 않는다. 유키노가 타카오의 구두 디자인에 관심을 보이면서, 그는 그녀의 발 사이즈에 맞는 구두를 만들기 시작한다. 장마철이 끝나면서, 타카오는 공원 방문을 끊고 그의 일에 집중한다.

    なるかみの, すこしとよみて,
    さしくもり,
    あめもふらぬか,
    きみをとどめむ
    [천둥소리도 희미하게 들리고,
    하늘도 구름이 끼어서,
    비가 오지 않을까?
    그러면 당신을 붙잡을 수 있을 텐데]

    유키노, 만엽집 인용 (권11-2513)

    여름방학이 끝나고, 타카오는 학교에 돌아와서 유키노를 만나게 된다. 그의 친구들은 그에게 그녀가 문학 교사이며 그동안 학교에서 소문과 괴롭힘의 대상이 되어왔다고 말해준다. 유키노는 대면을 피하기 위해, 공포를 극복하고 다시 "걸을" 수 있기를 바라며 일을 피하고 공원으로 도피한 것이다. 하지만 유키노는 결국 일을 그만두고 학교를 떠난다. 그 날 오후, 타카오는 공원에서 유키노를 만나 그가 고전 교과서에서 찾은 만엽집의 2514번째 시, 유키노의 시에 대한 답가를 읊으면서 유키노를 맞이한다. 둘은 갑작스런 소나기에 흠뻑 젖게 되어, 유키노의 아파트로 가 함께 오후를 보낸다. 타카오가 저녁을 먹으며 그녀에게 고백을 하자, 유키노는 감동하면서도 그에게 그녀가 교사임을 재확인시키며 그녀가 시코쿠의 고향으로 이사하게 된다는 것을 밝힌다. 타카오는 갑자기 아파트를 나가고, 유키노는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그를 따라나서 계단에서 그와 마주친다. 타카오는 자신이 그동한 해온 말들을 취소하고 그녀의 비밀스러움과 그에게 알려주지 않는 것에 대해 화를 낸다. 유키노가 그를 껴안고서 공원에서 그와 함께 보낸 시간이 그녀를 구했다고 말하고, 둘은 서로를 껴안고 운다.

    なるかみの, すこしとよみて,
    ふらずとも,
    わはとどまらむ,
    いもしとどめば
    [천둥소리만 들리고,
    비가 내리지 않는다 해도,
    나는 머무를 겁니다,
    당신이 붙잡아 준다면]

    타카오, 만엽집 인용 (권11-2514)

    크레딧 장면에서는 유키노가 시코쿠에서 계속 교편을 잡을 동안 타카오가 자신의 꿈을 향해간다. 크레딧이 끝나고, 타카오는 겨울에 다시 공원에 찾아와 유키노에게 쓴 편지를 읽고 벤치에 완성된 구두를 올려놓은 후, 그의 직업에서 성공을 거둔 후 다시 그녀를 찾겠다고 맹세한다.

     

    주요 등장인물

     

    아키즈키 타카오(秋月孝雄)

    구두장이를 목표로 하는 15세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 구두 관련 전문학교를 진학하기 위해 아르바이트까지 하고 있다. 비가 오는 날이면 오전 중에는 학교에 가지 않고, 정원에 앉아 구두의 디자인을 스케치한다.

     

    유키노 유카리(雪野百香里)

    타카오가 비 내리는 날 정원에서 만난 27세의 의문의 여성. 정원에서 혼자 술을 마시다가 타카오와 처음 만나게 된다. 타카오는 이후 그녀가 그의 고등학교 고전 교사라는 것과 그녀가 그녀를 괴롭히는 학생들 때문에 일에 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타카오의 어머니

    타카오의 47세 어머니. 타카오의 아버지와 이혼한 후 가족보다는 새 연인에 더 관심을 가진다.

     

    아키즈키 쇼우타(秋月翔太)

    타카오의 26세 형. 작중 연인과 함께 살기 위해 분가한다. 타카오의 구두 디자인을 그저 신기하게 생각한다.

     

    쇼우타의 연인

    타카오 형의 24세 연인. 타카오에게 상냥하게 대하고 그의 구두 디자인에 관심을 보인다.

     

    마츠모토(松本)

    타카오의 친구이자 사토의 남자친구.

     

    사토(佐藤)

    타카오의 친구이자 마츠모토의 여자친구. 2학년이다.

     

    아이자와(相沢)

    타카오의 학교의 3학년생. 유키노의 문제에 원인을 제공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